Saturday, November 29, 2014

스프링 프레임워크 (Spring Framework)란?


스프링 프레임워크란?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Pivotal Software에서 아파치 라이센스(무료 라이센스) 형태로 제공하는 오픈 소스 프로젝트로 자바 어플리케이션 (Standalone 과 웹 어플리케이션 모두 포함)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현재 미국에서 자바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많은 회사들이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 중이며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왜 사용하나요?
1. 오픈소스 프로젝트: 다른 블로그에서도 여러 번 강조했지만 많은 회사들이 오픈 소스를 자사의 개발에 포함하는 이유는 라이센스 비용이 따로 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2. 다양한 기능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불필요한 반복을 없애고 업무의 양을 최소화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엔터프라이즈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관련해서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개발자들은 자사의 제품에 특화된 비지니스 로직만 추가하면 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 및 개발비의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부분을 간단한 XML 설정이나 어노테이션으로 대신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코딩하는 소스코드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방식 지원: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한 가지 컴포넌트에 대한 지원도 다양한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DB 연결 같은 경우에도 Hibernate과 같은 모듈과 연동해서 여러 종류의 JDBC를 약간의 설정만 하면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점은 하나의 소스코드로 다양한 DB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큰 장점이 됩니다.
4. Dependency Injection: 스프링은 기본적으로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하기 때문에 모듈들이 타이트하게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그래서 테스트가 용이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유닛 테스트)

5. ETC: 그 외에도 스프링은 메세징, MVC, 테스팅, AOP 등 다양한 서비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사용시 어려운 점 또는 단점
1. 스프링은 지원하는 기술의 양이 방대하고 같은 기술도 여러 가지 다른 방식으로 지원하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엔지니어들에게는 사용하기 힘든 프레임워크입니다.
2. 스프링은 비교적 무거운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이 프레임워크의 추가 만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상당히 무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이나 애플 같은 큰 소프트웨어팀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 같은 경우에는 자사에서 자체 개발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통 스프링 프레임워크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사용 방식이나 개념에는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출처
1.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Spring_Framework
2. 스프링 프레임워크 메인 페이지: http://projects.spring.io/spring-framework/

Tuesday, November 11, 2014

Dependency Injection (의존성 주입)이란?

Dependency Injection이란?
Dependency Injection이란 객체 또는 구성 요소간의 종속관계를 소스코드로 설정하지 않고 외부의 설정파일을 통해서 주입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으로 주로 알려져 있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한 객체 안에 다른 객체가 사용되면 두 객체 간에 종속관계가 생기는 것이고 다른 객체를 포함한 객체를 생성하려면 포함된 객체가 미리 생성이 되어 있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생성을 해줘야 하는데 이 부분을 따로 코딩하지 않고 외부의 설정 파일을 통해서 설정해둬서 Dependency Injection 기능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 (예를 들어 Spring 같은)에서 자동으로 생성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왜 사용하나요?
Dependency Injection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Loosely coupled: Dependency Injection는 보통 서비스 또는 인터페이스 개념과 같이 사용이 되는데요 한 객체를 다른 객체에 포함할 때 클래스 형태로 포함시키는게 아니라 인터페이스 형식으로 포함을 시키기 때문에 외부 설정파일이나 스프링 프레임워크 같은 경우에는 어노테이션 값의 변화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한 내용에 대해서 아래에 예를 참조하세요.

예1 - 클래스 형태로 포함시키는 경우 (Java)
public class Foo {
    .....
}

public class Poo {
   private Foo foo  = new Foo();
}

예2 - 인터페이스 형태로 포함시키는 경우 (Java)
public Interface FooService {
   .....
}

public class FooServiceImpl implements FooService {
   .....
}

public class Poo {
  private FooService fooServ;
}

2. Testability: Dependency Injection을 사용하게 되면 위에 설명한 것처럼 객체 간의 관계가 느슨해지기 때문에 유닛 테스트와 같은 테스트를 작성하기가 수월해집니다. 위의 두번 째 예처럼 다른 객체에 포함된 인터페이스 형태의 서비스 같은 경우에 Mock를 하여 유닛테스트를 작성하게 되면 그 서비스와 상관없이 작동가능한 테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ependency Injection은 단순히 그 의미나 사용 방법을 이해하려고 하기 보다는 왜 사용이 되는지를 파악해야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또한 같이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의 개념과 왜 서비스의 형태로 사용되어야 하는지 등을 이해해야 좀더 이해하기가 쉬운 기술입니다.

출처:
http://ko.wikipedia.org/wiki/%EC%9D%98%EC%A1%B4%EC%84%B1_%EC%A3%BC%EC%9E%85